출동 소방관의 업무는 무엇이 있을까?
현장을 출동하는 소방관은 화재, 구조, 구급 출동 외에도 기타 생활 안전과 관련된 부분까지 출동하며 국민의 안전을 책임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각 분야마다 출동을 나가는 종류가 다양할 텐데요. 각 분야별로 어떤 출동 케이스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화재 출동
화재 출동은 소방관 분들의 대표적인 업무이죠. 어디든 화재가 발생했을 때 빨간 소방차가 사이렌을 울리며 불을 끄기 위해 달려가는 모습은 많은 분들께서 한 번쯤 보셨을 겁니다. 그런데 이런 화재 출동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다는 걸 아시나요?
화재를 장소 별로 나눠보자면 아파트와 주택가에서 발생하는 가정집 화재, 산업시설에서 발생하는 공장화재, 정박된 배에서 발생하는 선박 화재, 농촌에서 발생하는 비닐하우스 화재, 산에서 발생하는 산림화재 외에도 학교 화재, 공사장 화재 등 다양한 장소에서 화재는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런 화재가 발생하는 원인은 부주의, 전기적 요인(단락, 스파크 등), 방화, 자연발화, 유류 화재, 가스 화재, 폭발 등 원인은 다양합니다.
그 외에도 오인으로 인하여 출동도 많이 하는데요. 소독 연기 오인 출동, 소각으로 인한 연기 출동, 속보설비 오작동 출동, 달무리에 비친 구름이 붉게 보여서 산화 오인 출동 등 화재로 잘못 판단하여 들어온 신고에 대한 출동을 나가기도 합니다.
보통 일반 화재의 경우 출동부터 복귀까지 2~3시간 정도 소요되지만, 산불 화재나 공장 화재, 가정집 대형화재 등이 발생할 경우 하루에서 며칠씩 현장에서 진화 작업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조 출동
구조 출동은 현장에서 구조를 필요로 하는 사람이 있을 때 구조대와 안전센터가 출동하여 인명 검색 및 구조를 하는 업무를 맡아서 하고 있습니다. 구조 출동에는 일반 구조출동과 생활안전 출동으로 구분됩니다.
일반 구조 출동에는
- 화재로 인한 인명 검색 및 구조 출동
- 교통사고로 발생한 인명 검색 및 구조 출동
- 승강기에 갇힌 인명을 위한 구조출동
- 그 외에 방문에 갇히거나, 실내에 갇힌 인원 구조 출동
- 자살하려는 사람, 혹은 자살할 것으로 추정되는 사람을 위한 구조 출동
- 신변 확인이 되지 않는 사람을 위한 위치확인 출동
- 산에서 길을 잃거나 부상을 당한 사람을 위한 산악 구조 출동
- 물에 빠지거나 물에 휩쓸려 가는 사람을 구조하기 위한 수난 구조 출동
- 추락한 사람 혹은 추락하려는 사람을 구조하기 위한 추락 구조 출동
- 틈이나 봉과 봉사이, 혹은 반지에 끼는 등 다양하게 신체가 끼었을 때 끼임 사고 구조 출동
- 건물 혹은 구조물이 붕괴했을 때 붕괴사고 구조출동
- 가스, 유류 누출로 인한 사고 발생 시 누출사고 구조 출동
- 가스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일어나는 폭발 사고 출동
- 테러와 관련된 테러 출동
- 항공기 사고가 발생했을 때 인명구조를 위한 항공기 사고 출동
소방서에서는 정말 많은 분야에서 국민들의 안전을 챙기기 위해 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생활 안전 구조 출동에서는
- 감염병이 발생했을 때 감염방지를 위한 감염병 지원 출동
- 개, 고양이, 멧돼지, 고라니, 뱀 등 다양한 동물의 안전조치를 위한 동물포획 및 처리 출동
- 말벌로 인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벌(집) 제거 출동
- 감지기 오작동으로 인한 화재 사실 여부를 파악하기 위한 감지기 오작동 출동
- 간판이 흔들리거나 떨어졌거나, 도로에 위험물이 방치되어 있거나, 나무가 쓰러지려고 하는 등의 장애물 안전조치 출동
- 태풍, 호우로 인한 자연재난이 발생했을 때 인명 대피, 구조, 피해 복구 지원을 위한 출동
이런 다양한 생활 안전 구조 출동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구급 출동
구급 출동은 소방 업무 중 가장 많은 출동을 나가고 있는 부서입니다. 사고 혹은 질병으로 시급하게 병원으로 이송을 해야 하는 모든 업무는 구급대가 출동하여 도움을 주고 있는데요.
구급대가 출동하는 업무는
객혈, 고열, 구토, 기도에 이물질, 마비, 발작, 배뇨장애, 분만진통, 실신, 심정지, 어지러움, 열상, 오심, 의식장애, 저체온증, 전신쇠약, 정신장애, 토혈, 호흡곤란, 호흡정지, 두통, 복통, 요통, 흉통 및 기타 통증 등 우리가 겪는 전반적인 질병과 이상증세는 구급대원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본인 스스로 병원으로 이동이 가능하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거나 하는 경우는 병원은 스스로 가셔야 하고, 단순 병원 진료, 주기적인 병원 통원, 혹은 집으로 이송 요구, 병원과 병원 간의 이송 등 긴급하지 않은 경우는 구급대의 도움을 받을 수 없고, 구급대원이 이송을 거부할 수 있으니 긴급한 환자분들의 원활한 이송을 위해 비응급신고는 자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 외에 소방관은 어떤 업무를 할까?
소방관들은 화재 및 구조 상황 발생 시 빠른 조치를 위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뿐만 아니라 사고가 발생하게 하지 않도록 예방하고 교육하는 일에도 많은 힘을 쏟고 있습니다.
화재가 자주 발생하는 지역의 화재 예방 교육 및 순찰을 강화하고, 상시 재난 발생 구역엔 응급함이나 구조함을 설치하기도 하며,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곳은 지자체와 협조하여 가드레일 설치, 색깔 유도선 설치 등 다양한 사고 예방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또한 시설 관리자, 다중이용업소 사장님, 공장, 학교, 관공서 관계자들에게 지속적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하면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계십니다.
우리의 삶을 안전하게 지켜주기 위해 불철주야 밤낮으로 고생하는 소방관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항상 안전한 근무하시길 기원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