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이나 공장, 창고에서 발생하는 화재 중 상당수가 전기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화재라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전기적 요인의 화재 원인은 다양하지만 콘센트에서 발생한 스파크로 인하여 화재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은데요. 콘센트에 붙이는 소화 패치만으로도 화재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ontents
1. 전기적 요인으로 인한 화재
2. 콘센트 스파크, 왜 발생하는 걸까요?
3. 붙이는 소화기, 콘센트 소화 패치
전기적 요인으로 인한 화재
국가화재정보시스템에 따르면 2022년 1월부터 12월까지 발생한 화재 중 전기적 요인으로 인한 화재는 약 2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1년 동안 10,011건의 화재가 전기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한 건데요.
아래 차트를 보시면 전기적 요인 중 단락에 의한 화재가 많이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요. 단락이란 전선이 붙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흔히 '쇼트 났다'라고도 표현을 많이 하는데요. 전선이 서로 붙어 있음으로 인해서 플러스 극과 마이너스 극이 접속되어 전류가 계속 흐르게 되면서 과열이 발생하고 화재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이런 단락에 의한 화재는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콘센트에서도 많이 발생하는데요. 아마 한 번쯤 검게 그을린 콘센트를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콘센트 플러그를 꽂으면서 스파크가 발생하기도 하고, 과부하로 인한 순간적인 스파크가 발생하면서 콘센트가 그을리게 된 것인데요.
콘센트 스파크, 왜 발생하는 걸까요?
콘센트와 플러그에서 화재가 발생하는 이유를 크게 3가지로 꼽자면 과부하, 합선 및 단락, 트래킹(쇼트) 현상 등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과부하
우리가 사용하는 콘센트나 멀티탭에는 정격 전류 사용량이 있습니다. 보통 W(와트)로 표시되어 있거나, V(볼트), A(암페어) 규격으로 표시되어 있기도 하는데요.
W(와트) = V(볼트) × A(암페어) 이므로 만약 멀티탭에 250V, 16A라고 표기된 멀티탭의 정격용량은 4,000W가 되는 것입니다. 이 4,000W의 멀티탭에 정격용량의 초과하는 가전제품을 여러 개 꽂아서 사용하거나, 문어발식 멀티탭으로 사용하는 경우 과부하로 인하여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중에는 과부하가 발생할 경우 자동으로 전원을 차단하는 기능이 있는 멀티탭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무실이나 오랫동안 두고 사용하던 콘센트의 경우 과부하 차단 기능이 없는 제품도 많이 있습니다.
합선 및 단락
콘센트를 오랫동안 사용하다 발생하는 전기기구의 노화로 인하여 전선이 합선, 단락 하게 되면서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먼지, 습기 등으로 인한 트래킹(쇼트) 현상
공장, 병원, 시장, 비닐하우스 등 먼지나 습기가 발생하기 쉬운 환경에서 콘센트를 지속적으로 사용할 경우 누설전류와 전기 불꽃이 반복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데요. 절연체 표면을 탄화시키는 트래킹(쇼트) 현상으로 인하여 불꽃이 발생하여 화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스파크가 발생하면 모두 화재로 이어질까요?
그렇진 않습니다. 스파크가 났다고 해서 모두 화재로 이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순간적으로 파박 했다가 스스로 소화되는 경우도 많은데요. 화재로 이어지느냐, 아니냐는 콘센트가 어떤 상태에 놓여 있느냐가 더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오랫동안 무심결에 사용한 콘센트에 먼지가 쌓여 있을 경우 먼지가 가연물의 역할을 하면서 화재로 이어질 수 있는 것입니다.
콘센트를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주면 가장 좋겠지만 우리가 사용하는 환경을 생각하면 책상 밑에 꼭꼭 숨어있거나, 대형 가전제품 뒤에 위치해 있거나, 당장 오늘 해야만 하는 일이 아니다 보니 차일피일 미루다가 잊어버리게 되는 경우도 많을 겁니다.
그럴 때 콘센트의 스파크가 화재로 이어지지 않도록 콘센트에 붙이는 소화패치를 활용하면 화재 발생 가능성을 낮추어 줄 수 있습니다.
붙이는 소화기, 콘센트 소화 패치
작년 대구소방안전박람회에서 전 이 제품을 처음 봤었는데요. 처음 봤을 때도 와~ 되게 획기적인 방법이다라고 생각했었습니다.
제가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정리하자면...
- 기존에 사용하던 멀티탭을 교체할 필요가 없습니다.
- 스파크가 화재로 이어지는 연결고리를 차단해 줍니다.
- 콘센트 사용상에 불편함을 야기하는 것이 없습니다.
- 오작동의 우려가 없습니다.
- 가격은 저렴하지만 효과는 확실합니다.
- 한 번 부착으로 5년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멀티탭이야 새 제품을 구입해서 교체할 수 있지만 그 과정도 만만치 않은 과정이지요. 특히 벽면에 설치된 콘센트의 경우 전문가가 아닌 이상 새 걸로 교체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붙이는 소화패치는 스티커 형식으로 콘센트 부근에 부착만 하면 되기 때문에 작업이 매우 간단합니다.
또한 스파크가 먼지로 옮겨 붙어 화재로 이어질 수 있는 연결고리를 소화약제로 차단함으로써 소화의 연쇄반응의 가장 초기 단계에서 차단하기 때문에 화재로 인한 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크기도 얇기 때문에 콘센트를 사용함에 있어서 불편함도 없고, 수많은 캡슐 안에 화재를 진화하는 약제가 내장되어 있어서 100도 이상의 온도가 발생하지 않으면 캡슐이 터지지 않기 때문에 오작동의 우려도 없습니다.
가격도 1만~3만 원 내외로 몇 십 개의 콘센트에 작업할 수 있기 때문에 저렴한 편이고 유효기간도 5년으로 한 번 부착으로 상당 기간 동안 화재를 예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것이죠.
작동 원리
소화패치의 작동원리는 패치 내에 미세 캡슐형 소화 약제를 주입하여 화재가 발생했을 때 캡슐을 터트려 소화약제를 방출하는 원리입니다. 캡슐이 기화하면서 열원을 빼앗는 냉각소화와 소화약제로 인하여 화재의 연쇄반응을 차단하는 부촉매 소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데요. 패치에 사용된 NOVEC-1230, FK-5-1-12 소화약제는 A급 일반화재, B급 유류 화재, C급 전기화재, E급 가스 화재에 모두 적응성이 있는 소화약제라고 하니 콘센트 스파크를 제압하는 데는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작동하는 온도는 100도~120도에서 캡슐이 터지도록 설계되어 있다고 하네요.
이런 분들께 추천드려요
- 시장에서 자영업 하시는 분들
- 비닐하우스
- 공장
- 창고
- 사무실
- 병원
- 도서관
- 독서실
- 노유자시설
- 책상 밑, 대형가전 뒤에 있는 콘센트를 사용하시는 분들
- 요양병원 등 멀티탭을 많이 사용하는 곳
쿠팡 물류센터 화재가 멀티탭으로부터 시작되어 1명이 사망하고 재산피해가 수천억이 발생했었고, 2019년 대구 모 사우나에서도 콘센트로부터 화재가 발생하여 92명의 안타까운 사상자가 발생하기도 했었습니다. 콘센트 화재는 아무도 모르게 화재가 시작되기 때문에 발견했을 때는 이미 화재가 많이 진행된 경우가 많습니다. 그만큼 화재 진압이 힘들고 골든타임 확보도 어려우며, 심야시간의 경우 인명피해의 가능성도 높아지게 되는데요.
화재로 이어지기 전에 초입 단계에서 차단하는 소화패치는 저렴한 가격으로 피해를 줄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제품에 대한 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