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예방접종 정보를 총정리 해보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내 주변에 가격이 저렴한 병원을 찾는 방법, 접종은 언제 맞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 무료대상은 누구이며 언제부터인지, 3가 백신과 4가 백신의 차이점과 독감주사의 효과, 영유아와 어린이, 임산부의 독감예방주사의 부작용까지 독감주사에 관한 정보를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목차
1. 독감예방접종, 내 주변 저렴한 병원 찾기
1) 예방접종 비용 비교하는 방법
(1)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사이트 접속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좌측 하단 비급여 진료비 정보 항목을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2) 비급여 진료비용 정보 - 지역 선택 - 인플루엔자 검색
비급여 진료비용 항목을 선택합니다.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을 설정하시고 하단의 비급여 진료비 항목란이 인플루엔자를 검색해주세요. 그러면 우측에 상세분야 선택이 나오는데요. 거기서 인플루엔자(독감)을 선택하고 선택항목 검색을 클릭해줍니다.
(3) 목록 중에서 가격 정보 확인을 위해 세부 항목을 클릭
그러면 해당 지역의 병원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거기에서 가격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우측이 세부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4) 가격 정보 확인
그러면 해당 병원의 인플루엔자 예방 접종 비용의 가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홈페이지 공지된 내용과 실제 병원에서 접종하는 가격이 다를 수 있고, 수량이 없거나 부족할 수 있으니 방문 전 사전에 확인하신 후에 방문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5) 위치정보 검색하기
가격정보를 바탕으로 병원을 결정하셨다면 정확한 위치는 위치정보의 위치를 클릭하여 주소와 연락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타 : 지역별, 규모별 금액 비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는 지역별과 병원 규모별로 예방접종 비용의 가격 차이도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아래 표를 보면 강원지역이 평균 4만 원이고 가장 비싸고 부산이 3만 6천 원으로 4천 원 정도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독감예방접종, 우선접종 대상과 접종 시기 알아보기
질병관리청에서는 독감 예방 주사를 우선적으로 맞아야할 접종 대상을 정해놓고 있는데요.우선접종 대상이 무료 접종 대상과 동일하지는 않으니 무료 접종 대상은 밑으로 내려보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1) 우선 접종 대상 알아보기
(1) 인플루엔자 접종 시 합병증 발생이 높은 대상군
- 65세 이상 노인
- 생후 6개월 ~59개월 소아
- 임신부
- 만성폐질환자, 만성심장질환자(단순 고혈압 제외)
- 만성질환으로 사회복지시설 등의 집단 시설에서 치료, 요양, 수용 중인 사람
- 만성간질환자, 만성신질환자, 신경-근육 질환, 혈액-종양 질환, 당뇨환자, 면역저하자, 60개월 ~ 18세의 아스피린 복용자
- 50~64세 성인
(2) 고위험군에게 독감을 전파시킬 위험이 있는 대상자
- 의료기관 종사자
- 6개월 미만의 영아를 돌보는 자
- 만성질환자, 임신부, 65세 이상 노인과 함께 거주하는 자
(3) 집단생활로 인한 인플루엔자 유행 방지를 위해 접종이 권장되는 대상자
- 생후 60개월 ~ 18세 소아 청소년
2) 접종 시기
매년 10월~12월로 접종 예방 주사는 주사 후 2~4주 후에 항체가 최고치에 이르러 5개월 가량 효과가 지속된다고 하니 너무 추워지고 접종 하려는 사람들이 몰리기 전에 서둘러 접종을 받으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3. 독감예방접종 무료 대상자와 시기, 접종 방법 알아보기
1) 무료 독감예방주사 대상자 알아보기
국가에서는 독감 취약 대상에게 무료 예방 접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대상은 어르신과 어린이, 임신부인데요. 대상자의 구체적인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어르신 무료 접종 대상 및 기간 알아보기
- ✅ 대상
- 1) 75세 이상 : 23.10.11.(수) ~ 24.04.30.(화)
- 2) 70 ~ 74세 : 23.10.16.(월) ~ 24.04.30.(화)
- 3) 65 ~ 69세 : 23.10.19.(목) ~ 24.04.30.(화)
- ✅ 기관 : 지정의료기관 및 전국 보건소(보건지소 및 보건진료소)
(2) 어린이 무료 접종 대상 및 기간 알아보기
- ✅ 대상 : 생후 6개월 ~ 13세 어린이(2010.01.01 ~ 2023.08.31. 출생아)
- ✅ 기간 : 1회 접종대상 : 23.10.05.(목) ~ 24.04.30.(화) / 2회 접종대상 : 23.09.20.(수) ~ 24.04.30.(화)
- ✅ 기관 : 지정의료기관 및 보건소(보건지소 및 보건진료소)
- ✅ 구분 : 생후 6개월 ~ 9세 미만 어린이 : 2회 접종 지원 / 9세 이상 : 1회 접종 지원
(3) 임신부 무료 접종 대상 및 기간 알아보기
- ✅ 대상 : 임신여부 확인 가능한 산모수첩, 임신확인서 등 서류 제시(임신 주수 무관)
- ✅ 기간 : 23.10.05.(목) ~ 24.04.30.(화)
- ✅ 기관 : 지정의료기관 및 보건소(보건지소 및 보건진료소)
4. 3가 백신과 4가 백신의 차이점, 무엇을 맞아야 할까?
1) 3가 백신에 대해 알아보기
3가 백신은 2종류의 A형 바이러스와 1종류의 B형 바이러스가 포함되어 있는 백신을 말합니다.
2) 4가 백신에 대해 알아보기
4가 백신에는 3가 백신의 3종류의 바이러스 외에 B형 바이러스 1종류가 더 포함되어 있습니다. 종류가 1가지 더 많기 때문에 독감을 예방하는데 더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3가 백신이 국가 지원 백신이었으나 올해는 인신부, 어린이, 노약자에게 4가 백신이 예방접종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가 백신이 3가 백신보다 1종류의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가 있기 때문에 더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을텐데요. 비용을 고려하셔서 본인의 판단에 맞게 접종하시면 되겠습니다.
5. 영유아, 어린이, 임산부, 노약자 독감예방접종 알아보기
1) 임신부
독감 백신은 임산부와 태아에게도 안전하다는 것은 이미 입증다고 하는데요. 특히 임신부는 인플루엔자에 감염될 경우 폐렴 등의 합병증 발생 위험이 일반인보다 높기 때문에 예방 접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또한 임신부가 독감에 감염되면 사산, 조산이나 저체중아 출산 위험이 높아진다고 하며, 예방접종을 하면 태아에게도 항체가 전달되어 출생한 신생아의 독감 감염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하니 아이를 위해서라도 맞는 것이 좋겠습니다.
임신부가 독감 예방 주사를 맞는데는 임신 주수에 상관 없이 인플루엔자 예방 접종을 맞을 수 있다고 하네요.
2) 영유아
영유아의 경우 생후 6개월이 지나면 독감예방 주사를 맞을 수 있는데 최초 접종의 경우 항체 형성을 위해 4주 간격으로 2차례에 걸쳐서 주사를 맞아야 하고, 태어난 기간과 독감예방주사의 효과 지속기간(5개월 정도)를 고려하여 접종 시기를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3) 어린이 및 노약자
어린이와 노약자도 독감 예방주사를 맞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특히 노약자의 경우 독감으로 인해 발생하는 합병증이 더 심각한 결과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해요.
독감 예방 주사의 부작용에는 주사 부위의 발적 및 통증이 생길 수 있으나 1~2일이 지나고 나면 사라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아주 드물게 무력감, 근육통, 두통 등이 발생할 수 있는데 심각할 경우 인근 병원에서 진료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6. 독감예방주사, 정말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을까?
거리두기로 인하여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환자 수가 많이 줄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마스크 해제, 거리두기 해제로 인하여 독감이 대유행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또한 독감은 전염성이 강해서 다른 사람들에게 전파될 위험이 높으므로 독감 예방 주사를 맞는 것이 효과적인데요.
독감 예방 주사는 맞고 2주 후에 항체가 생기기 시작하고 4주가 지나면 최고치에 이르기 때문에 독감 예방 주사는 본격적인 겨울이 오기 전인 10월 ~ 11월 사이에 맞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다고 하네요.
예방접종을 맞는다고 해서 무조건 독감에 걸리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예방 접종 후 70~90%가 독감에 걸리지 않는다는 조사 결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노인이나 만성질환이 있는 환자의 경우 효과가 약간 떨어진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노인이나 만성질환자의 경우에는 인플루엔자로 인한 입원과 사망을 줄이는데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에 접종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전파력이 높은 독감의 경우 감염율을 낮추면 전체 인구를 생각했을 때 감염되는 전파율을 상당히 낮출 수 있으므로 나와 가족을 위해 맞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7. 독감의 증상 및 예방 방법 알아보기
1) 독감의 증상 알아보기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걸리는 질병입니다. 독감의 바이러스 종류에는 크게 3가지로 구분하는데요. 바로 A형, B형, C형입니다. 3가, 4가 백신에는 A형 2종, B형 1종(4가는 2종)이 포함되는데요. 그 이유는 C형 바이러스의 경우 비교적 경미한 증상을 보이기 때문이라고 해요.
독감의 증상으로는 38도 이상의 발열, 근육통, 두통, 기침, 인후통(목아픔), 객담 등 전신과 기관지에서 증상이 많이 보이는데요.
독감은 잠복기가 있기 때문에 잠복기 기간 동안 다른 사람들에게 전염시킬 수 있어서 위험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독감과 감기 어떻게 다른걸까요?
보통 많이 아프면 독감이고 적당히 아프면 감기인가보다 생각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증상이 심한 감기를 독감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으시고요. 하지만 독감과 감기는 걸리는 원인부터 조금 다른데요.
독감은 인플루엔자 A,B,C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는 감염병인 반면, 감기는 200여가지의 바이러스에 의해 걸리게 됩니다.
독감은 증상이 갑자기 시작하는 반면, 감기는 서서히 시작하는 특징이 있고, 독감은 고열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독감이 콧물, 인푸통, 두통, 피로감 등의 강도가 더 강한데요.
하지만 독감은 인플루엔자 백신, 항바이러스제 등의 예방약이 있는 반면 감기는 예방약이 없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치료 방법은 독감의 경우 타미플루나 리렌자를 통해 치료를 하 는 반면, 감기는 대증요법(증상에 따라 치료약을 달리 하는 치료법)으로 치료를 한다는 차이점이 있겠네요.
2) 독감 예방 방법 알아보기
독감은 체외가 아닌 공기 중에서도 비교적 생존력이 높은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마스크를 잘 착용하고 비누를 이용하여 자주 손을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겨울철의 날씨 특성상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아지게 되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밀집한 곳에서는 마스크를 잘 착용하여 바이러스가 코와 입으로 들어오는 것을 차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평소에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운동을 꾸준히 하고, 건강관리에 유념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독감 치료 방법 알아보기
노약자 및 고위험군에 속하는 분들은 독감 의심 증상만 있어도 항바이러스제 처방이 가능한데요. 고위험군에 속하는 분들은 소아, 임신부, 만65세 이상 어르신, 면역저하자, 대사장애 등의 기저질환자가 해당합니다.
독감에 걸릴 경우 타미플루나 리렌자와 같은 치료약을 통해 치료를 하게 되며 치료 기간은 약 5~7일 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독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겨울철 독감 걸리면 나는 몸이 아파서 힘들고, 가족들에겐 폐를 끼칠까봐 또 힘들잖아요. 모두 독감에 걸리지 않도록 주사도 맞고 예방도 잘 하셔서 건강한 겨울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정보 알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