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형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서는 애드센스 승인이 필요합니다. 쉽게 받으시는 분들은 1주일 이내에도 승인을 받기도 하고 승인이 계속 거절되는 분들은 몇 개월 이상 걸리기도 하는데요. 누군가에겐 쉽고, 누군가에겐 한 없이 어려운 애드센스 승인, 만약 여러 번 정책위반이란 이유로 승인 거절을 받고 계시다면 이 방법도 한 번 써보시길 바랍니다.
애드센스 9번 만에 합격한 애드고시
저는 애드센스 승인이 되는데 9번째 승인 신청에서 승인이 됐는데요. 애드센스 거절 될 때 날아오는 '아직은 광고를 게재할 수 없습니다.' 정책위반이라고 하는데, 정확하게 왜 승인이 거절되는 것인지 이유를 안 알려주니까 너무 답답했어요.
글수가 적어서 그런가? 유입이 적어서 그런가? 글 퀄리티 문제인가? 사진이 쓰면 안 되는 사진이 들어간 건가? 하나의 주제로 통일이 되지 않아서 그런가? 글자수가 너무 적나? 승인을 위해서 책 내용을 참고해서 적은 글들이 있었는데, 유사 문사로 걸린 건가? html이나 txt 파일에서 문제가 있는 건가? 애드센스 코드를 넣지 않았나?
별의별 상황을 다 생각했었던 거 같아요. 승인이 거절되는 명확한 이유를 알 수 없으니 해결책도 찾을 수가 없더라고요. 의심되는 사진이 첨부된 글을 비공개 처리 해보고, 한 가지 주제를 제외한 나머지 카테고리의 글을 비공개 처리 해보기도 하고, 글자수를 늘려서 적어보기도 하고, index를 위한 css 코드를 넣어보기도 하고, 책을 참고하면서 적었던 글을 비공개 처리 해보기도 했는데...
결론은 모두 승인 거절이었네요. 글을 계속 쓰다 보면 언젠가는 승인이 난다고 하던데, 그냥 꾸준히 써야 할까. 생각을 해보다가, 누구는 너무 쉽게 승인이 난다고 하던데 난 왜 이렇게 안 날까... 기운도 많이 빠졌던 거 같아요.
그러다가 혹시 문제를 찾으려고 하지 말고, 구글이 좋아하는 글만 남겨놓으면 어떨까?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구글 서치콘솔에서 찾은 힌트
구글 서치 콘솔에서 검색되고 노출되는 글은 최소한 구글 정책 기준에 맞는 글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제가 쓴 글이 70여 개가 되던 시점이었는데, 구글에 노출되는 글은 20개가 조금 넘던 시점이었거든요.
그래서 구글 서치 콘솔에서 노출되고 사람들 유입이 있는 글을 제외하곤 전부 비공개 처리를 해버렸습니다.
거절되는 원인을 찾을 수 없으니, 괜찮다고 인정받은 것 외에는 전부 비공개처리를 하자. 하는 마음이었어요.
그때가 한창 바쁜 시기이기도 하고, 가족들과 여행을 떠나야 하던 시기라 비공개처리를 하고는 새 글은 전혀 발행하지 않았었어요. (제가 세운 가정이 맞는지 검증하고 싶기도 했고요.)
여행 중에 받은 애드센스 승인 메일
기존에 8번의 거절 메시지는 거의 신청하고 2주가 딱 되던 날에 거절 메일을 받았었거든요. 그래서 이번에도 그렇겠거니,, 생각하고 있었는데 10일 만에 해외여행 중에 승인메일을 받게 되었습니다.
가족들과 여행 중에 승인 메일을 받으니 기쁨이 훨씬 크더라고요. 확실히 그것 때문인지는 모르지만 그래도 제가 세운 가정이 맞았던 것 같은 느낌도 들어서 더 기분이 좋았습니다.
쌓였던 글이 빛을 발하는 순간
애드센스 승인이 되고 나서 비공개를 해두었던 글들을 전부 공개로 돌렸는데요. 공개로 돌려놓은 글들에서도 광고 수익이 발생하면서 애드센스 승인받자마자 작지만 소중한 2달러 안팎으로 수익을 발생시켜 주고 있어서 너무 기분 좋았습니다.
승인이 계속 나지 않아 고민이 되신다면...
블린이라 누군가에게 조언할 형편이 아니지만 제 경험을 비추어 혹시 저처럼 승인이 계속 나지 않아 고민이신 분이라면, 아니면 이 방법, 저 방법 다 써봤음에도 승인이 계속 나지 않으신다면.
구글 서치콘솔을 이용한 방법도 한 번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1. 구글 서치콘솔에서 실적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2. 두 번째 페이지 탭에서 내 블로그 글 중에서 구글에서 노출되고 있는 글 항목을 정리합니다.
3. 노출되고 있는 글들을 20여 개 정도만 남기고 티스토리에서 나머지 글들은 비공개 처리합니다.
4. 구글 서치콘솔 - 삭제 항목으로 들어가서 비공개 처리한 글의 URL을 삭제처리합니다.
※ 이때 삭제처리는 영구삭제가 아닌 일시삭제로 삭제처리가 된 글은 6개월 후에 재크롤링은 하면서 검색이 된다고 하는데요. 6개월을 기다릴 수 없으니, 만약 애드센스 승인 되고 난 후에는 삭제한 URL을 구글 서치콘솔에서 색인요청을 신청하면 됩니다.
※ 만약 구글 서치콘솔에서 비공개한 글을 삭제처리 하지 않고 티스토리 상에서만 비공개로 노출하면 구글에서 그 글을 크롤링하려고 할 때 페이지를 찾을 수가 없는 에러가 발생합니다.
5. 만약 애드센스가 승인되었다면 티스토리에서 비공개 처리 했던 글을 공개처리하고, 구글 서치콘솔에서 삭제한 URL을 다시 색인요청합니다.
지금까지 저의 애드센스 승인되었던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이 방법이 통하시는 분들이 있으실지 모르겠습니다. 도움이 되신 분들이 있으시길 바라고, 이렇게까지 가기 전에 모두 수월하게 애드센스 승인을 받으시는 분들이 많았으면 좋겠네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