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애드센스 광고게재 사태로 인하여 가장 수익률이 좋은 상단자리에 카카오에서 붙인 애드센스가 송출되고 있습니다. 그로인해 기존에 티스토리를 운영하고 계셨던 분들의 수익이 하락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카카오의 애드센스 상단광고보다 내 애드센스를 상위에 올릴 수 있다면 어떨까요? 그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Contents ✅
1. 티스토리에 송출되는 카카오 광고
카카오에서 티스토리에 송출되는 광고 중 자체 카카오 광고를 애드센스 형식으로 제공하기 시작했었죠. 카카오의 광고는 블로그의 최상단과 최하단에 랜덤으로 붙는데요. 블로그에서 가장 광고 수익률이 좋은 자리가 최상단 자리인데, 이 자리를 카카오 광고가 붙으면서 기존에 블로그를 운영하던 분들의 수익이 급감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일방적인 카카오의 이런 조치에 마음이 상한 기존 유저들이 티스토리를 탈퇴하거나 애드센스 계정을 삭제하는 일도 많이 발생했고,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상황도 많이 발생했었죠.
하지만 아직까지 블로그를 한 번도 운영해보지 않았거나, 저 같은 초보 블로거들에겐 티스토리는 노출이나 편의성, 관리적인 측면에서 그냥 쿨하게 떠나기에는 쉽지 않기도 합니다.
카카오 광고보다 내 광고를 더 상단에 올릴 수 있으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던 중 이와 관련된 좋은 방법을 알게 되어 저와 비슷한 고민을 하시는 분들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2. 카카오 광고보다 내 광고를 위에 올리는 방법 알아보기
시작하기 전에 이 방법은 티스토리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시는 스킨인 북클럽 스킨을 기준임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초기에 광고가 연달아 붙으면서 애드센스 정책 위반으로 게재제한에 걸리신 분들이 많으셨던 것 같은데요. 지금은 광고가 연달아 나오더라도 특별히 게재제한이 걸리는 것 같지는 않은데, 혹시나 게재제한 가능성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니 조금이라도 걱정이 되시는 분들은 신중히 사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선택은 본인의 몫이라는 점 다시 말씀드리면서 그럼 순서를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킨편집 - html 편집으로 들어가 줍니다.
2. html에서 찾기(Ctrl + F)
3. s_tag_label을 검색해서 찾아줍니다. (468번 행은 개인마다 다르니, s_tag_label를 검색해 주세요)
4. s_tag_label 위를 보면 <div class="entry-content">가 보이실 텐데요. 그 위에 광고코드를 넣어줄 겁니다.
5. 애드센스로 들어가셔서 광고-광고단위기준-신규단위광고 만들기-디스플레이광고를 선택합니다.
저는 되도록 광고단위 이름을 만들 때 블로그이름-광고형식-위치 정도로 만들어서 붙여줍니다. 위치를 이름으로 구분 지어 놓으면 나중에 광고 분석을 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광고 분석을 더 자세하게 하고 싶으시다면 카테고리까지 이름에 넣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어떤 카테고리에서 광고 수익이 가장 높은지 알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이름-카테고리-광고형식-위치' 이렇게 이름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6. 그렇게 만들어진 코드를 복사하고 다시 티스토리 - html 편집 창으로 돌아옵니다.
7. 복사한 광고코드를 아까 찾아두었던 s_tag_label을 기준으로 위에 광고 코드를 삽입합니다.
8. <div class="entry-content">를 기준으로 위에 광고코드를 넣으면 블로그 최상단 위치에 애드센스가 송출되고, 밑에 광고 코드를 넣으면 블로그 최하단 위치에 광고가 송출됩니다. 최하단에도 광고를 넣고 싶으시다면 둘 다 광고 코드를 넣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광고 코드를 복사해서 넣은 다음 광고코드 시작하는 윗줄에 <div>를 넣어주시고 광고코드 끝난 다음에 </div>를 넣어주어 광고코드를 하나의 묶음으로 묶어줍니다.
9. html 편집창 상단에 적용 버튼을 누르고, 본인의 글 중에 가장 트래픽이 높은 글을 확인하고 광고가 정상적으로 송출되는지 확인합니다.
3. 제대로 광고가 붙었는지 알아보는 방법
광고 코드를 삽입했다면 정상적으로 송출되는지 확인을 해보아야 할 텐데요.
아무래도 트래픽이 높은 글에 광고가 잘 붙기 때문에 본인의 글 중에서 가장 트래픽이 높은 글에 광고가 정상적으로 송출되는지 확인합니다.
카카오의 광고는 최상단이나 최하단에 번갈아가면서 송출이 되기 때문에, 만약 글에 들어갔는데 상단에 광고가 하나밖에 보이지 않는다면 F5 버튼을 눌러서 새로고침을 해보시면 상단에 광고가 두 개 뜰 때가 있을 겁니다.
이때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하단의 광고의 우측 상단에 AD 표시가 있으면 카카오의 광고이니 정상적으로 제 광고가 상단에 올라간 것입니다.
이 방법 외에도 확인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다음을 따라 해 주시면 됩니다.
1. 내 블로그 글에 상단 광고가 2개 떴다면 제일 상단의 광고에서 마우스 우클릭 - 링크 주소 복사 선택
2. 메모장 열기 - 복사한 링크 주소 붙여 넣기
3. 찾기(ctrl+F) - 'pub' 검색 - 뒤에 붙은 숫자가 나의 애드센스 코드 번호 확인
4. 애드센스 - 광고 - 광고단위 기준 - <> 버튼 클릭 - 광고 코드 중에 pub 뒤에 있는 숫자와 메모장의 pub 뒤의 숫자가 동일한지 확인
만약 메모장의 pub 뒤의 숫자와 애드센스 광고 코드의 pub 숫자가 동일하다면 상단에 광고가 잘 들어간 것입니다.
모바일과 웹에서 다 송출이 잘 되는지 확인해 보시고 광고단위 기준에 최상단이라고 위치를 지정하였다면 상단 광고 수익이 어떻게 되는지 지켜보면 되겠습니다.
4. 문제없을까?
애드센스 광고가 연속해서 송출되면 정책위반으로 게재제한 걸린다고 하던데... 카카오에서 자신들의 광고를 임의적으로 삭제하거나 건드리면 제재당한다던데... 하고 걱정이 되는 분들도 있으시죠?
저도 전혀 걱정이 없다곤 말씀 못 드리지만, 개인적으로는 이상이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카카오에서 자체 광고를 신설하면서 기존의 상단광고와 카카오의 상단광고가 겹치는 문제로 많은 분들이 광고 게재 제한을 당하셨다고 들었는데요.
카카오가 광고 송출을 안정적으로? 하면서 지금은 광고가 연속으로 붙는다고 해서 게재제한을 당하는 경우는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정책이 나중에 바뀌게 된다면 또 문제가 될 수도, 혹은 안 될 수도 있겠죠?
그래서 상단 광고를 넣는 부분은 개인이 잘 판단하셔서 하셔야 하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카카오의 광고 코드를 직접적으로 건드린 것이 아니라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html 편집이라는 정상적인 기능에 광고코드를 넣은 것 밖에 없기 때문에 이걸 문제 삼아 티스토리에서 계정정지 등의 제재를 가하진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렇게 되면 저도 워드프레스로 떠날 거 같네요.
오늘은 애드센스 광고를 상단에 넣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초보 블로거로 하나씩 배우는 입장이라 저보다 조금이라도 더 초보이신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하는 글이니 고수분들께서는 너그러이 이해해 주시길 바랍니다.
그럼 다음번에 또 다른 애드센스 소식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